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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는 가격 계산이 참 복잡합니다.
차량의 공식 책정 가격이 있고,
개별소비세 인하가 적용돼
개소세 3.5%로 계산한 가격이 따로 있습니다.
또, 친환경차는 개별소비세 감면,
교육세, 취득세 감면 등의 세제혜택이 있고,
전기차 보조금이 또 따로 있습니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중
어떤 것을 사야하는지 따질 때는
이런 사항들을 일일이 계산해야
결과적으로 얼마가 이득인지 알 수 있죠.
다행히 올해는 많이 바뀌지는 않아서
계산을 다 따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자동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은
올해 상반기까지 연장됐고,
친환경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이나
교육세, 취득세 감면 등의 세제 혜택은
2022년 한 해 동안 그대로 이어집니다.
다만, 올해 전기차 보조금은
지난해와 몇 가지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모든 혜택 중에
가장 단위가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오늘은 국산 전기차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을 알아보면서
자연스럽게 2022년 달라지는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명확히 하고 넘어갈 것은
아직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확정이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환경부에서는 올해 1월 안에
확정된 정책을 발표할 예정인데
아직 발표는 안 나온 상황이에요.
대신 지난해 말 초안이 발표된 게 있는데
확정안은 초안에서 크게 변경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초안이 어떤지 볼까요?
일단 보조금 지급 기준이 달라집니다.
기존에는 100%를 받을 수 있는 기준이
차량가 6,000만 원 미만이었는데,
올해는 이 기준이 5,500만 원이 됩니다.
또, 50%까지 지급할 수 있는 기준은
6,000만 원에서 9,000만 원 미만이던 것이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미만으로
각각 500만 원씩 떨어집니다.
당연히 차량가가 8,500만 원 이상이면
보조금을 한푼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럼 이렇게 변경된 기준에서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볼까요?
보조금 지급 기준을 산정할 때는
세제혜택까지 모두 고려한
‘권장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현재 아이오닉5의 권장 소비자 가격은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가 4,695만 원,
스탠다드 프레스티지가 5,130만 원,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4,980만 원,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5,455만 원입니다.
다행히 아이오닉5의 권장소비자가격은
모두 5,5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전기차 보조금은 100%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보조금 총액은 줄어들 예정입니다.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 초안을 보면,
최대 800만 원이었던 국고보조금이
700만 원으로 100만 원이 떨어질 예정입니다.
또, 지차체 보조금도 하향 조정될 예정인데
이미 서울시는 지난해 상반기에
기존 400만 원이었던 보조금을
200만 원으로 하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서울시는 200만 원인
지자체 전기차 보조금 액수를
그대로 이어갈 것이라고 발표했는데요.
결과적으로 지난해 상반기에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을 받은 사람은
총 1,200만 원의 할인을 받았지만
올해 아이오닉5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900만원의 보조금만 받게 됐습니다.
즉, 올해 상반기에 서울시에서
아이오닉5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3,795만 원,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4,230만 원,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4,080만 원,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4,555만 원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얘기죠.
확실히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은
차량의 권장소비자가격이 낮게 책정돼
기아 EV6나 테슬라처럼 셈법이 복잡하진 않습니다.
다만, 한 가지 걱정이 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나 금속,
반도체의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전기차 가격 인상 압박이 심하다는 것인데요.
이미 테슬라의 경우도 가격을 많이 올렸고,
기아 EV6도 가격 변동이 예상됩니다.
특히 기아 EV6 같은 경우는
일부 차량이 국고 보조금 지원 기준보다
권장소비자가격이 더 비싸게 책정돼
보조금을 100% 받기 위해서는
차량가를 일부 하향 조정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가격 인상 요인들 때문에
하향 조정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오히려 가격 인상이 우려되는 상황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오닉5 또한
일부 트림의 100% 보조금을 포기하더라도
가격이 인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미 2022년 상반기는 시작됐기에
당장은 가격이 오르지 않을 것으로 보여요.
가격이 오르더라도 하반기에 오를 거고,
그러면 지금 차를 사는 게 가장 이득인 상황이죠.
가격이 오르지 않을 가능성도 있지만,
그럴 때는 옵션의 조정이 있을 겁니다.
지금과 권장소비자가격은 그대로 가는 대신
기본옵션이었던 것을 선택으로 돌리거나
원가 절감을 위해 소재를 싼 걸 쓸 수도 있죠.
즉,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을
하반기에도 똑같이 받을 수는 있지만
그때 같은 가격을 주고,
상반기와 같은 차를 사기는 어려울 거예요.
이런 상황에서도 역시 지금 빨리
사시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결국 아이오닉5 가격 보조금을 생각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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