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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국산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제네시스에서 순수 전기차인 gv60를 내놨습니다.
검증된 브랜드의 첫 도전이라는 점에서
gv60은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이 관심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가격’입니다.
제네시스 gv60이 어떤 차량인지보다
얼마나 싼 가격에 살 수 있는지가
소비자에게는 더 중요한 요소인 거죠.
실제로 전기차 구매를 희망하는 많은 분들이
전기차 구입 전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소가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가격’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변수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인데요.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 또한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어떻게 확정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향후 보조금이 어떻게 될지,
정책에 따라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은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완벽하게 정리해볼게요.
전기차 보조금 정책 초안 내용
글 작성 시점에서 환경부의 보조금 정책은
아직 공식적으로 공시되지 않았습니다.
매년 1월 초에 보조금 정책이 확정된다고 하는데
12월 말에 하면 안 되는 이유가 뭔지는 모르겠네요.
일 좀 해라, 정부...!
그래도 예측 가능한 초안은 나왔습니다.
초안의 핵심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보조금 액수가 줄어듭니다.
현재 국고보조금이 최대 800만 원인데
초안에 따르면 700만 원으로 하향조정된다고 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더 오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차량 가격 기준’이 달라집니다.
지금은 6천만 원 미만이면 100%,
6천만 원 이상, 9천만 원 미만이면 50%,
9천만 원 이상이면 0%를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는 6천만 원 대신 5,500만 원,
9천만 원 대신 8,500만 원이 적용됩니다.
상한가가 각각 500만 원 줄어드는 거죠.
마지막으로 ‘기본 가격’ 개념의 정립입니다.
이 부분은 공식안에서는 빠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
현재는 트림별 시작 가격을 기준으로
보조금 지원 상한액을 결정합니다.
그러니까 옵션이 얼마나 붙든지 상관없이
깡통차 가격이 6천만 원 이하면 100%를 받죠.
그런데 이렇게 되면 주요 기능들을 다 옵션으로 빼고,
차량의 시작 가격을 맞춰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기본 가격’이라는 개념을 만들어
보조금 지원액을 공정하게 지급하겠다는 거죠.
여기까지가 현재 나온 초안의 내용입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은?
그럼 이 초안의 내용에 따라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은 어떻게 될까?
이걸 알아보기 위해 우선 현재 가격을 보면,
스탠다드 트림이 5,990만 원이고,
퍼포먼스 트림이 6,975만 원입니다.
스탠다드 트림은 2021년 보조금 정책 기준으로
100%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가격인데
2022년 정책 초안을 기준으로는
50%만 받을 수 있는 아주 애매한 구간입니다.
그래서 환경부가 보조금 정책을
초안 그대로 확정할 경우,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은
최소한 스탠다드 트림에 한해서는
5,500만 원 미만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신 차량 가격만 떨어지는 게 아니라
몇 가지 옵션을 제할 수는 있겠죠.
그리고 어차피 50%만 받을 수 있는
퍼포먼스 트림은 가격 조정이 없을 거예요.
최종 정책이 어떻게 확정이 되든
퍼포먼스 트림의 가격은 그대로 갈 겁니다.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이 안 떨어질 거라고?
반면, 가격 하락은 없을 거라고 말하는 측도 있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바로 ‘기본가격’ 개념의 도입입니다.
이미 5,990만 원으로 책정한 가격을
보조금 정책 발표 이후에
5,500만 원으로 맞춘다면
누가 봐도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
억지로 조정한 느낌이죠.
그렇기 때문에 이를 제한할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 적절한 기본가격을 제시해서
가격을 떨어트리는 의미가 없게 만든다는 거죠.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이 의견에는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본가격’이라는 개념을
이번에 도입할 거라고 보지도 않아요.
완성차 업체의 로비력이 그만큼 약하지도 않고,
공무원들은 논란이 있는 정책은
웬만하면 피해가려고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실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차량 가격 책정이
후안무치라고 할 만큼 심하지도 않고,
은근히 수입 전기차 대신 국산을 밀어줄 수 있어서
지금과 같은 가격 기준을 고수할 거라고 봅니다.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지 않을 거라고 보는 이유로는
완성차 업체의 ‘체면’과 관련이 더 크다고 봐요.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특히 ‘제네시스’라는 브랜드를 달고 있으면
어느 정도는 갖춰진 차를 내놔야 해요.
5,990만 원으로 가격을 맞추기 위해서
제네시스도 엄청난 고민을 했을 겁니다.
들어가야 할 것들을 거의 다 빼고
추가 옵션으로 돌린 게 많을 거예요.
그런데 차량가의 거의 10%를 더 뺀다?
이건 실제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차량 가격 자체에서도 체면이 안 서고,
깡통차로 뽑았을 때 차량의 상태 자체도
제네시스의 품격과 어울리지 않을 수 있어요.
차주가 아니라 그 차를 탄 사람들은
차의 옵션이 어떤지는 생각지도 않고,
‘제네시스인데 이것도 안 돼?’라고 반응합니다.
그러면 제네시스의 평판이 떨어지는데
제네시스 입장에서는
이 부분이 많이 신경 쓰일 거예요.
그래서 보조금 정책이 확정되더라도
실제 가격이 안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도 500만 원 정도는
어떻게든 조정을 해내지 않을까 하지만,
그 경우에 소비자는 더 안 좋을 수도 있어요.
시작가격이 떨어지는 대신
기본으로 들어가던 주요 기능들을
옵션으로 선택해야 될 텐데
그때는 기본 가격보다 더 비싸게
옵션가를 붙일 가능성이 있거든요.
깡통차도 괜찮다고 하시는 분들은 모르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계산이 복잡해집니다.
정작 중요한 것은 내년의 보조금 정책?
또 하나,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지금 반도체 수급 부족 문제 때문에
제네시스 gv60의 출고대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는데
지금 계약하면 1년 정도가 걸린다고 해요.
물론 중간에 수급 부족 문제가 해결되면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납기일이 당겨지겠지만
그것도 100% 장담할 수는 없죠.
그래서 올해 보조금 정책을 따질 게 아니라
내년 보조금 정책을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의 보조금 정책은
100% 올해보다 더 안 좋을 겁니다.
이제 점점 보조금을 내리는 추세니까요.
결과적으로 제네시스 gv60 전기차 가격은
내가 지금 보조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차량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계산기를 두드릴 것이 아니라
빨리 계약해서 출고를 기다려야 한다는 걸로 정리됩니다.
출고 대기 필요 없는 4월 내 출고 물량!
제네시스 gv60를 사고는 싶은데
미처 계약을 못하신 분들,
그렇지만 1년은 기다리기 싫으신 분들은
리스 선발주 물량을 선택하시는 게 해답입니다.
현재 2022년식 제네시스 gv60
리스 선발주 물량이 300대 정도 있습니다.
이 물량은 사전계약 건에 해당해서
3~4월이면 출고 가능한 상황입니다.
리스전문가 윤팀장과 함께 하시면
업계 최고 리스 조건도 보장하니까요.
올해 보조금 착실하게 챙기고
리스 조건도 잘 다듬어서
만족스러운 가격으로
제네시스 gv60을
내 차로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바로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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